티스토리 뷰

바로 전에 포스팅한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백만불짜리 습관>에는, CEO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 습관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Chapter 11 건강한 사람의 습관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왕성한 에너지와 생명력을 유지하며 인생의 말년을 보내고 있는 사람들의 습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첫 번째 습관 :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습관을 가져라.

누구도 내 입속에 음식을 넣어줄 수 없고, 나 외에는 누구도 나를 위해 먹을 수 없다. 

체중은 전적으로 나의 선택의 문제다.  

비만은 음식 앞에서 자신을 제어하는 능력을 잃어버린 사람에게 찾아온다. 

건강의 비밀은 "적게 먹고 운동을 많이 하라"는 것이다.


구체적인 시간과 날짜에 구체적인 몸무게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종이에 적으라. 

목표 달성을 위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리스트로 만들어라. 

동시에 날씬하고 건강한 당신의 이미지를 머리속으로 선명하게 그려라. 

스스로에게 "내 몸무게는 몇 킬로그램이다"라고 반복해서 확인하라. 

한번에 빼려고 무리하지 말고 식습관과 운동습관을 조절해가면서 단계적으로 천천히 체중을 줄여라(예를 들어 하루에 30그램, 한달에 1킬로그램 감량). 

과체중, 비만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음식과 기쁨을 연결하는 습관이다. 

적게 먹고 살을 빼는 데 진정한 기쁨을 느끼도록 무의식 세계의 배선을 손봐야 한다. 




두 번째 습관 : 적합한 음식을 적당히 먹는다.

 1984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 출전 선수들이 먹는 음식을 연구한 결과, 많은 양의 과일과 야채, 간을 적게 한 단백질, 많은 양의 물을 먹는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세 가지 흰색 독인 소금, 설탕(단순 탄수화물, 복합 탄수화물 포함), 밀가루를 제거한다. 

대신 밝은 빛깔을 띠는 영양가가 높은 신선한 음식을 먹으면 즉각 몸무게를 줄일 수 있고,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더 많은 활력과 높은 수준의 신체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 


먹는 때도 중요한데, 아침과 점심에 2,000칼로리의 80%에 해당하는 음식을, 오후 2시 이후에 20%에 해당하는 음식을 먹으면 점차 살이 빠진다. 

다이어트의 권위자 애델 데이비스(Adele Davis)는 아침은 왕처럼 먹고, 점심은 왕자처럼 먹고, 저녁은 거지처럼 먹는다.

많은 영양분이 든 좋은 음식은 조금만 먹어도 된다. 배가 고프지 않으면 식사를 마쳐라. 

포만감을 얻을 때까지 먹는 것이 아니라 영양공급을 위해 먹는 것이다. 

나는 내가 먹는 것에 의해 결정된다. 쓰레기 음식을 먹지 마라. 

나는 백만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다.





세 번째 습관 : 운동을 열심히 한다.

운동은 근육과 관절의 통증이나 문제를 줄여준다. 

일주일에 200분의 운동을 하는 습관을 익혀라. 7일동안 하루에 30분씩 걷는 운동을 하라.

자전거 타기, 수영, 에어로빅을 하면 짧은 시간에 건강상태와 에너지 수준을 개선할 수 있다.

자신을 배려해서 밤 10시에 하루 7~8시간은 자야한다. 

1년에 120~150일의 휴가를 목표로 삼으라. 

주말과 공휴일에 일을 하지 않으면 110일이 된다.(우리나라는 미국보다 공휴일이 더 많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재충전하는 습관을 익혀라. 

보다 총명해지고 창조적이 되어 아이디어와 통찰력이 샘솟고, 주변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은 성공을 거둔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라. 오전 5시 30분이나 6시에 기상하면 하루에 대해 앞서 생각하고 계획할 수 있다.   

물을 많이 마시고, 매일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하라. 

이를 닦고, 치실을 이용하여 치아 건강을 유지한다.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으라. 

술을 절제하라. 안전벨트를 매고 청결을 유지하라.  

어떤 일이 일어나도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라. 

매일 고독과 명상 속에서 자신만의 시간을 갖는 습관을 익혀라 .

마음의 평화를 내 삶의 중심 원리로 삼으면 더 효율적이고 행복한 사람이 된다.  






챕터의 끝 페이지에는 일곱가지 정도의 체크포인트가 나옵니다. 

그 중 이 두 가지가 마음에 들어서 일단 시작한 것이 있습니다.


- 지금 당신에게 가장 도움을 주는 하나의 건강습관을 결정하고 즉각 이 습관을 익히기 시작하라.

이것이 당신 행동의 영원한 일부가 될 때까지 예외를 허용하지 말라.

두 가지 중 하나는 주 3회 '새벽 운동하기'입니다. 시작한지 벌써 한 달이 넘어가네요. 새벽에 운동을 하려면 늦어도 5시 30분엔 기상을 해야하더라구요. 전날 늦게 자거나 피곤한 날은 의지를 총동원해야 하지만 다행히 한 번도 빼먹지 않고 하고 있습니다. 평소엔 걷기, 계단으로 다니기 등을 하며 조금 더 움직이려고 노력하고 있고, 곧 아이와 함께하는 저녁 체조를 앞두고 있습니다. 


- 미리 내년 휴가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예약과 저축을 지금 당장 시작하라.

올 겨울 온 가족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가족과 함께 다녀온 적이 없어서 이번엔 꼭 가겠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가족여행을 위한 통장도 따로 마련해서 조금씩 모으고 있습니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꾸준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는 것 중 건강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위에 언급한 내용 중 해볼만한 것을 정해 건강한 습관을 들여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책 이야기] - 부자와 CEO들의 습관론 <백만불짜리 습관>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와 CEO들의 습관론 <백만불짜리 습관>  (0) 2018.07.10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